
창업준비꿀팁
3년 이내 생존율 높은 창업 아이템 무엇일까요? 최근 5년 분석 결과
2025. 5. 14.
3년 이내 생존율 높은 창업 아이템
무엇일까요? 지난달 29일 국세청이 최근 5년(2019~2023년) 간 100대 생활업종 통계 분석 결과
를 발표했어요. 분석 결과, 창업 후 3년 이상 사업을 한 이들의 비중은 53.8%였습니다. 창업자 10명 중 4명은 3년 이상 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창업 아이템
을 고려한다면창업 후 3년 이내 생존율
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목차
최근 5년간 창업 후 생존율 통계 분석 (2019~2023)
창업 후 생존율이 높은 창업 아이템 TOP 3
미용실이 꾸준히 운영되는 이유
창업 후 생존율 높이는 실질적인 방법
예비 사장님을 위한 실전 조언
최근 5년간 창업 후 생존율 통계 분석 (2019~2023)
국세청에서 분석한 2019년~2023년 운영 비율이 높은 창업 아이템 TOP10, 함께 확인해볼까요?
업종명 | 1년간 운영 비율 | 업종명 | 3년간 운영 비 |
---|---|---|---|
미용실 | 91.1% | 미용실 | 73.4% |
펜션 게스트하우스 | 90.8% | 펜션 게스트하우스 | 73.1% |
편의점 | 90.3% | 교습학원 | 70.1% |
교습학원 | 90.0% | 스포츠교육기관 | 69.9% |
교습소 공부방 | 87.8% | 교습소 공부방 | 69.3% |
스포츠교육기관 | 87.6% | 편의점 | 69.1% |
피부관리업 | 86.0% | 피부관리업 | 67.3% |
일식음식점 | 85.3% | 실내장식가게 | 66.8% |
실내장식가게 | 83.7% | 부동산중개업 | 60.1% |
커피음료점 | 83.5% | 옷가게 | 54.3% |
창업 후 생존율이 높은 창업 아이템 TOP 3
2023년 기준으로 창업 아이템 1년 유지율이 높은 업종은 미용실(91.1%), 펜션 게스트하우스(90.8%), 편의점(90.3%)였습니다.
3년 유지율이 높은 업종은 미용실(73.4%), 펜션 게스트하우스(73.1%), 교습학원(70.1%) 순으로 분석됐어요.
미용실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용실이 꾸준히 운영되는 이유
미용실의 지속적인 운영에 관심이 모인 아이샵케어 마케터. 경기도에서 10년 이상 미용실을 운영한 미용사와 만나봤습니다.
미용사분께서는 창업 아이템 미용실이 3년간 유지되는 것에 공감했어요.
Q) 미용실을 계속 운영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단골 고객
' 덕분입니다. 한 달 주기로 방문하는 단골 고객이 생기기에 월에 고정 수입이 발생합니다.

Q) 그럼 단골 고객은 왜 해당 미용실만 방문하는 걸까요?
A) 고객이 익숙함과 편안함을 느끼는 데 있습니다. 단골 고객의 혜택도 있습니다. 저는 남성 신규 고객은 가격표에 게시된 대로 15,000원에 이발을 진행해요. 하지만 단골 고객의 경우 13,000원에 이발을 합니다. 혜택을 단골 고객에게만 줌으로써 미용실에 계속 방문하게 끔 유치하고 있어요.
창업 후 생존율 높이는 실질적인 방법

아이샵케어 마케터와 만난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미용사의 인터뷰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창업 아이템을 꾸준히 운영할 수 있는 요인은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단골고객의 존재입니다.
이들은 고정 수입원 역할을 하며, 장기적인 경영 안정성에 크게 기여해요.
단골은 '익숙함'과 '혜택'에 반응합니다.
고객이 특정 미용실에 계속 방문하는 이유는 익숙한 환경과 사람에 작용해요. 그리고 단골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에 매력을 느껴 재방문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일반 고객보다 더 저렴한 가격, 개인 맞춤 서비스 등 혜택을 주는 것이 오히려 매출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예비 사장님을 위한 실전 조언

초기부터 단골 만들기에 집중해보세요.
단기 매출보다 중요한 건 재방문 고객 확보입니다.
첫 방문 고객에게 다음 방문 혜택을 제공하거나, 이름을 기억하고 맞춤형 응대를 시도해보세요!
혜택은 전략적으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 할인도 좋은 방법이지만, 재방문 고객에게만 주는 혜택도 기획해보세요.
'3번째 방문 시 20% 할인', '단골 전용 이벤트' 등 단골 전용 특전을 만들어보세요.
정기적인 방문을 유도하는 구조는 월 고정 수입에 기여합니다.
미용실처럼 반복 방문이 중요한 업종이라면, 정기 방문 리마인드 문자, 정액제 서비스 등 활용도 방법입니다!
'누가 한 번 오느냐'보다 '누가 계속 오느냐'를 고민해보세요!🔥
아이샵케어 마케터와 함께 미용실을 예시로 함께 살펴본 단골고객 만들기의 중요성!
어떤 것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이라면, 토스 포스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세요 :)
토스 포스 프로그램

토스 포스 프로그램에는 고객관리에 최적화된 쿠폰발행, 알림톡, 정기권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이 존재해요. 해당 기능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매장에는 포스기가 있죠. 없어도 노트북, 태블릿 등에 토스 포스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토스 프론트와 무선으로 연결해 이용 가능합니다.


토스 포스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고객에게 원하는 시간에 무료로 보낼 수 있어요! 계절 시즌에 맞는 이벤트, 가정의 달 등 쿠폰 템플릿도 존재한답니다.

현재 아이샵케어에서는 한정된 수량으로 토스 카드 단말기
를 월 사용료 0원에 도입할 수 있어요.
토스 포스 프로그램
은 토스플레이스에서 무료로 설치 후 노트북, 태블릿, 휴대폰, 포스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창업을 준비할 때는 수요 기반이 탄탄한 업종을 고르고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지 충분히 고민해보세요!
그리고 토스 카드 단말기와 토스 포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관리를 실천하고 단골고객을 만들어 꾸준히 매장을 운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함께 창업을 고민하는 친구에게 전해주세요🚀
